FAQ
모듈 연동과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 모음입니다.
기술지원관련 1:1 문의는 로 문의바랍니다.
1:1 문의 요청 시 'Mid' / 'Moid' 또는 'Tid' / '거래일시'를 기재하여 문의부탁드립니다.
1:1 문의 요청 시 'Mid' / 'Moid' 또는 'Tid' / '거래일시'를 기재하여 문의부탁드립니다.
기준정보 설정
# Mid # 상점키 # 로고 # 부가세 # 입금결과 # 빌링키
Q. 모듈 연동을 위한 테스트 Mid와 상점키는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나요?
테스트 Mid 및 상점키 관련 문의는 스마트로 영업담당자에게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Q. 플러그인 화면에서 특정 카드사의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신용카드 결제 시 화면에 노출되는 카드사의 종류는 발급받은 가맹점 Mid의 기준정보 설정값에 따라 달라집니다.
특정 카드사 사용 및 노출 유무 설정은 스마트로 영업담당자를 통해 요청 바랍니다.
특정 카드사 사용 및 노출 유무 설정은 스마트로 영업담당자를 통해 요청 바랍니다.
Q. 플러그인 화면의 로고를 가맹점 자체 로고로 변경할 수 있나요?
스마트로 PG 플러그인 결제 화면에서는 기본 스마트로 로고가 노출됩니다.
가맹점 자체 로고를 사용하시려면 스마트로 영업담당자를 통해 가맹점 로고 이미지 URL을 전달하여 Mid 기준정보에 등록해야 합니다.
가맹점 자체 로고를 사용하시려면 스마트로 영업담당자를 통해 가맹점 로고 이미지 URL을 전달하여 Mid 기준정보에 등록해야 합니다.
Q. 부가세 자동 계산으로 변경할 수 있나요?
부가세 직접 계산에서 부가세 자동 계산으로 변경 희망 시 스마트로
영업담당자를 통해 부가세 설정을 자동으로 변경 하셔야합니다.
Q. 빌링키 발급 / SS-Pay 카드 등록 시 본인인증을 생략하고 싶습니다.
본인인증 프로세스 생략 희망 시 스마트로 영업담당자를 통해 본인인증 사용여부를 미사용으로 변경 하셔야합니다.
본인 인증 미사용 시 타인 명의 카드 등록이 가능해집니다.
본인 인증 미사용 시 타인 명의 카드 등록이 가능해집니다.
Q. 빌링키 발급 시 동일 카드 등록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동일 카드 등록의 경우
1. 거절 2. 기등록 빌키 전달 3. 신규 등록(기존 빌키 삭제) 4. 중복 등록(미삭제)
4가지 옵션 설정이 가능합니다.
옵션 변경 희망 시 스마트로 영업 담당자를 통해 변경 하셔야합니다.
1. 거절 2. 기등록 빌키 전달 3. 신규 등록(기존 빌키 삭제) 4. 중복 등록(미삭제)
4가지 옵션 설정이 가능합니다.
옵션 변경 희망 시 스마트로 영업 담당자를 통해 변경 하셔야합니다.
Q. 빌링키 발급 시 추가 카드 등록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추가 카드 등록의 경우
1. 거절 2. 삭제 후 추가 등록 3. 미삭제 신규 등록
3가지 옵션 설정이 가능합니다.
옵션 변경 희망 시 스마트로 영업 담당자를 통해 변경 하셔야합니다.
1. 거절 2. 삭제 후 추가 등록 3. 미삭제 신규 등록
3가지 옵션 설정이 가능합니다.
옵션 변경 희망 시 스마트로 영업 담당자를 통해 변경 하셔야합니다.
Q. 회원 ID 별 여러개의 빌링키를 발급할 수 있나요?
회원 ID 기준 1개의 빌링키 발급, 다수개의 빌링키 발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중 빌링키 발급으로 옵션 변경 희망 시 스마트로 영업 담당자를 통해 변경 하셔야합니다.
다중 빌링키 발급으로 옵션 변경 희망 시 스마트로 영업 담당자를 통해 변경 하셔야합니다.
스마트로페이 연동
# 인코딩 # 위변조 검증값 # DivideInfo # 앱스킴 # 모바일 콜백 # 분할정산
Q. PC 및 Mobile 플러그인 화면에서 한글 깨짐 현상이 발생합니다.
스마트로 플러그인 서버는
가맹점 서버가
UTF-8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맹점 서버가
EUC-KR
환경일 경우 한글 데이터는 UTF-8
로 별도 인코딩 처리가 필요합니다.
Q. 연동 테스트 시 위·변조 검증값 오류가 발생합니다.
스마트로에서는 HTTP 통신 시 결제데이터의 위조 및 변조 여부를 검증하기 위해
해시값(
위·변조 검증값(HASH 유효성 확인 실패) 오류는 위·변조 데이터 검증에 실패했을 경우 발생하며,
가맹점에서는 해시값 생성 규칙 및 해시 데이터 생성 문자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결제요청 시 가맹점에서 생성한 위·변조 데이터와 서버에서 생성한 데이터가 서로 일치해야 함)
해시값(
EncryptData
, SignValue
) 유효성 검증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위·변조 검증값(HASH 유효성 확인 실패) 오류는 위·변조 데이터 검증에 실패했을 경우 발생하며,
가맹점에서는 해시값 생성 규칙 및 해시 데이터 생성 문자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결제요청 시 가맹점에서 생성한 위·변조 데이터와 서버에서 생성한 데이터가 서로 일치해야 함)
Q.
단,
(모듈 연동 -> 일반연동 -> 하단의 '분할정산 파라미터 설정 예시' 참고)
DivideInfo
파라미터는 꼭 채워서 보내야 하나요?
DivideInfo
파라미터는 분할정산(장바구니 정산) 가맹점 전용으로, 해당 가맹점이 아닐 경우 비워주셔도 됩니다.
단,
DivideInfo
파라미터를 사용하실 경우 별도의 한글 인코딩 처리가 필요합니다.
(모듈 연동 -> 일반연동 -> 하단의 '분할정산 파라미터 설정 예시' 참고)
Q. 모바일 연동시 화면 전환이 되지 않습니다.
모바일에서 웹뷰를 통해 스마트로 페이를 연동하는 경우
가맹점에서 앱스키마 설정 작업을 추가적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가맹점에서 앱스키마 설정 작업을 추가적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Q. 모바일 플러그인에 ReturnUrl 콜백 함수는 없나요?
모바일 플러그인의 경우 플러그인 호출 시 스마트로 결제화면으로 전환처리 되므로,
ReturnUrl에서 주문정보 처리 후 가맹점에서 원하는 페이지로 전환이 필요합니다.
ReturnUrl에서 주문정보 처리 후 가맹점에서 원하는 페이지로 전환이 필요합니다.
테스트
# Tid 중복 # 계좌이체 # 부분취소 부가세
Q. 연동 테스트 시 승인 Tid 중복 오류가 발생합니다.
승인 Tid 중복 오류는 최초 승인완료 이후 당사 승인요청 페이지에서 새로고침을 하거나,
사용자가 Back(뒤로가기) 키를 눌러 이전 페이지 이동 후 해당 페이지로 재진입을 하여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최초 승인완료 후 위와 같은 조작을 통해 기존에 승인된 Tid에 대해 당사 서버로 중복 승인요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로에서는 Tid 중복 승인 건에 대해 임의로 결제 취소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Back(뒤로가기) 키를 눌러 이전 페이지 이동 후 해당 페이지로 재진입을 하여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최초 승인완료 후 위와 같은 조작을 통해 기존에 승인된 Tid에 대해 당사 서버로 중복 승인요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로에서는 Tid 중복 승인 건에 대해 임의로 결제 취소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Q. 계좌이체 테스트 시 계좌번호와 계좌 비밀번호는 어떻게 설정해야 하나요?
계좌이체 테스트용 개인 및 법인번호, 계좌번호, 비밀번호입니다.
- 개인 주민등록번호: 631206-1277229
- 법인 사업자등록번호: 128-75-17955
- 계좌번호: 000123456789(테스트 계좌번호)
- 비밀번호: 000으로 시작되는 임의의 4자리 숫자 (ex. 0001)
- 개인 주민등록번호: 631206-1277229
- 법인 사업자등록번호: 128-75-17955
- 계좌번호: 000123456789(테스트 계좌번호)
- 비밀번호: 000으로 시작되는 임의의 4자리 숫자 (ex. 0001)
Q. 간편결제(카카오, 네이버) 부분취소 시 부가세는 어떻게 설정해야 하나요?
간편결제(카카오, 네이버) 거래일 경우 포인트 및 쿠폰 등의 사유로 가맹점에서 전달한 부가세가 변경되어 전달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맹점에서는 취소 또는 부분취소 시 전달받은 부가세로 설정하여 계산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가맹점에서는 취소 또는 부분취소 시 전달받은 부가세로 설정하여 계산하셔야 합니다.
Q. 테스트 시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나요?
1. 테스트 서버에서는 체크카드 사용을 자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 스마트로 사업자번호로 제공된 테스트 Mid는 국민/카카오뱅크 카드 결제가 불가능합니다.
3. 스마트로 사업자번호로 제공된 테스트 Mid는 간편결제(카카오페이 카드, 페이코 카드) 이용 시,
삼성/현대/농협/신한 카드만 사용가능합니다.
4. 카카오페이 카드의 경우 카카오에서 자동 매입을 진행하므로, 꼭 당일 취소해야 합니다.
(미취소 시 결제금액 청구)
5. 테스트 서버에서는 국민/전북/광주/대구/K뱅크 가상계좌 채번이 불가합니다.
2. 스마트로 사업자번호로 제공된 테스트 Mid는 국민/카카오뱅크 카드 결제가 불가능합니다.
3. 스마트로 사업자번호로 제공된 테스트 Mid는 간편결제(카카오페이 카드, 페이코 카드) 이용 시,
삼성/현대/농협/신한 카드만 사용가능합니다.
4. 카카오페이 카드의 경우 카카오에서 자동 매입을 진행하므로, 꼭 당일 취소해야 합니다.
(미취소 시 결제금액 청구)
5. 테스트 서버에서는 국민/전북/광주/대구/K뱅크 가상계좌 채번이 불가합니다.
오류
# 1614 # W055 # W003 # 002H
Q. '[W055]거래금액 합계오류'를 받았습니다.
부가세 자동계산 Mid로 Amt(총금액) 외 과세관련 파라미터 설정 시 W055 에러처리됩니다.
과세관련 파라미터(TaxFreeAmt,TaxAmt,VatAmt) 제외 후 결제 요청 진행 부탁드립니다.
모듈 연동 부가세 설정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모듈 연동 부가세 설정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Q. '[W003]MID 조회실패 가맹점 정보를 확인하세요'를 받았습니다.
테스트용 Mid로 운영 도메인을 호출하거나,
운영 Mid로 테스트 도메인을 호출하는 경우 발생합니다.
각 도메인 별 발급 Mid를 셋팅하여 호출해야합니다.
운영 Mid로 테스트 도메인을 호출하는 경우 발생합니다.
각 도메인 별 발급 Mid를 셋팅하여 호출해야합니다.
연동 환경 / 변수 | { DOMAIN } | { MODE } |
---|---|---|
PC 테스트 | https://tpay.smartropay.co.kr | STG |
PC 운영 | https://pay.smartropay.co.kr | REAL | 모바일 테스트 | https://tmpay.smartropay.co.kr | STG |
모바일 운영 | https://mpay.smartropay.co.kr | REAL |
Q. 테스트 환경에서 '[002H]PG 하위사업자번호 없음'을 받았습니다.
스마트로 사업자번호로 제공된 테스트 Mid는 국민카드(카카오뱅크) 결제가 불가합니다.
기타
Q. SmatropayLib DLL을 로드하기 위해 설치는 어떻게 하나요?
1. 윈도우에서 구성 요소 서비스 실행
2. 구성 요소 서비스 왼쪽창 내컴퓨터 com+ 응용프로그램 새로만들기 선택
3. 빈 응용프로그램 만들기 선택
4. 이름에 SmartropayLib 입력하고 서버 응용프로그램을 선택함
5. 사용자는 IIS 및 파일을 참조할 수 있는(Administrator) 사용자를 선택
6. 창이 닫 힐때까지 다음을 누른다
7. 생성된 SmartropayLib 구성요소 폴더를 선택
8. 다운로드받은 SmartropayLib.dll 파일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7번폴더에 옮긴다.
* SmartropayLib DLL파일 다운로드
* SmartropayLib DLL파일 설치 가이드 다운로드
2. 구성 요소 서비스 왼쪽창 내컴퓨터 com+ 응용프로그램 새로만들기 선택
3. 빈 응용프로그램 만들기 선택
4. 이름에 SmartropayLib 입력하고 서버 응용프로그램을 선택함
5. 사용자는 IIS 및 파일을 참조할 수 있는(Administrator) 사용자를 선택
6. 창이 닫 힐때까지 다음을 누른다
7. 생성된 SmartropayLib 구성요소 폴더를 선택
8. 다운로드받은 SmartropayLib.dll 파일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7번폴더에 옮긴다.
* SmartropayLib DLL파일 다운로드
* SmartropayLib DLL파일 설치 가이드 다운로드